컴퓨터 하나에 모니터 3대 연결하기
회사 컴퓨터 2대를 사용하던걸 1대로 합치고 업그레이드를 시키기로 했다. 원래 모니터를 3개 두고 하나만 스위치시켜서 각 2개씩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되니 모니터를 반납하기가 싫게 되었다!! 컴퓨터 하나로 모니터를 3개 연결시켜보기로 했당.
1. 그래픽카드 확인
외장 그래픽 카드를 확인하기로 했다. 내가 조립한게 아니기 때문에 따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cpu-z 를 설치하여 확인해본 결과 GTX-1050 였다. 이것저것 검색해보았을 때 GTX-640이상 그래픽카드여야 한다고 했다. 100의 자리는 6이상, 10의자리는 4이상이라고. GTX-610(X). GTX-580(X).
AMD(ATI)같은 경우에는 R9 290이상 이라고 한다.
2. 케이블 확인
케이블 확인에 앞서 케이블에 대해 알아보자. 컴퓨터 조립이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보니 실컷 알아놓고도 나중에 다시보면 헷갈린다. 나름의 정리.
VGA케이블(RGB)
Video Graphic Array 기본 아날로그 단자로 가장 오래되었고 유명한 케이블이다. 보통 파란색이며, 일명 RGB 라고 한다. 영상만 전달가능하며, 음성은 따로 스피커를 설치해줘야 한다.
DVI케이블
VGA의 뒤를 이어 나온 케이블이라고 한다. 또한 핀의 위치에 따라 종류도 여러가지 인데, 이부분은 패스..
HDMI케이블
요새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케이블 인것 같다. PS4나 스위치를 모니터와 연결할 때도 사용되었는데 아무래도 DVI보다 크기도 작고 호환성도 좋아서 인것 같다. HDMI도 종류가 5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것이 타입A이다.
DisplayPort
일명 DP. 가장 최신 규격이며 직사각형 모서리 중 한쪽이 깎여있는 형태이다. 영상과 음성이 동시출력되며, 아무래도 DP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고사양이라 가격이 좀 있는 편이라 많이 보지는 못했다.
3. 예쁘게 연결하기
외장 그래픽 하나에 모두 다 연결하기
위의 사진은 외장 그래픽 카드의 케이블 부분인데 왼쪽부터 DP, HDMI, DVI 2개가 위아래로 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포트가 4개니까 4개를 다 연결하면 모니터를 4대 쓸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든 그래픽카드가 이를 지원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Nvidia 그래픽카드의 경우 Surround 를 지원해야 한다고 한다. CMOS에서 Surround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하지만 나는 DP케이블을 구하지 못해 깊게 확인하지 않고 넘어갔다.
내장 그래픽카드 활성화
DVI와 HDMI를 연결하여 모니터를 2대 출력하는 것은 성공했지만, 나머지 한대를 연결하고 싶어 고민하였다. 이래저래 검색하고 물어본 결과 내장그래픽카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였다. 가능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CMOS에 진입한다. (진입방법: del 또는 F2 키를 부팅때 마구 눌러준다) 그리고Advanced Chipset Feature 를 확인해보았다. 찾기 어려워서 그래픽 관련된 곳은 다 확인해 보았다. 보통 외장그래픽을 설치했다면 PEG로 설정이 고정되어 있거나 나처럼 Auto(자동그래픽카드인식) 로 선택되어있을 것이다. 3가지 PEG / Onboard VGA / Auto 의 선택사항이 있었고, OnboardVGA로 저장하고 재부팅하였다. 그리고 3대의 모니터를 다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나는 회사에서 사용할 컴이라 문서, 인터넷 정도의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일이 없어서 이렇게 셋팅을 하였긴 하다. 이경우는 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이 동시출력이 가능하지만 3D 그래픽 성능이 외장이 아닌 내장으로 나온다고 한다. 아직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이렇게 되면 기껏 산 외장 그래픽카드는 무용지물이 될듯하니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시행착오 스토리 >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VSCode에서 Python 가상환경 설정하기 (0) | 2021.05.28 |
---|---|
180111 양벨라의이모저모 (0) | 2018.01.11 |
171128 양벨라의이모저모 (0) | 2017.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