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행착오 스토리/카카오봇

#1 카카오 자동응답 API로 카카오봇 만들기 - 가입

by 양벨라 2017. 8. 21.


카카오봇 만들기


서버 개발자로써 틈날 때 마다 자기계발의 시간을 가지기 위해 무엇을 해보는게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해왔다. 그 때 눈에 들어온 것이 바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였다.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API는 너무 잘되어 있어서 요청을 잘 받기만 하도록 코드 몇줄만 잘 짜넣으면 된다. 검색을 해보니 nodejs 와 php 코드를 통해 개발된 자료를 볼 수 있었고 나는 Practice 이므로 나는 아래의 3가지로 각각 간단하게 구성해보기로 했다.


  • nodejs
  • WCF Service
  • Apache + php

선택의 이유는 없다. nodejs는 인턴을 하면서 간단한 서버를 구성해본 적이 있었다.정말 예제만 보고 따라 했던 그 허접했던 서버는 많이 부족했고, 실제 일을 하면서 이용하는 중인 WCF는 더 알고 싶을 뿐이다. php는 한번도 다뤄보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해보고 싶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가입 및 생성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관리자 센터 http://center-pf.kakao.com 에서 가입할 수 있다.



플러스 친구 만들기를 누르고 가입을 진행한다.



가입을 하고 나면 플러스 친구를 생성할 수 있고 생성 버튼을 누르고 진행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름과 사진, 검색어 등을 입력하면 간단히 플러스 친구가 생성된다. 플러스 친구 이름은 나중에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검색 같은 경우에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서 지정한다. 입맛대로 API를 요청하고 싶으므로 스마트채팅 > API형 을 선택해준다.



플러스 친구 설정

중요한 것은 바로 이부분이다. 나는 virtualbox에 ubuntu를 깔고 공유기 작업을 통해 외부에서 해당 ubuntu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미리 작업을 해두었다. keyboard를 GET 방식으로 보내면 성공적인 답변이 오도록 서버쪽 코드를 짜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많이 헷갈려서 오른쪽 위의 API Document 를 계속 읽었다. 이를 참고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




keyboard를 서버측에서 잘 받게 되면 아래처럼 OK가 뜬다. 그렇다면 성공이다.






앞으로 작성할 글의 목표는 keyboard OK 이다. 카카오봇을 위한 서버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구성해보고 API에 응답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혼자 실습해보려고 한다.